시빌 워

CW Posters 011-1

 

시빌 워(Civil War)

기간: 2006년 7월~2007년 1월

작가
글: 마크 밀러(Mark Millar)
그림: 스티브 맥니븐(Steve McNiven)

코네티컷주 스탬포드에서 뉴 워리어즈(나이트 쓰래셔, 나모리타, 스피드볼, 마이크롭)가 악당 코발트맨, 스피드프릭, 콜드하트, 나이트로와 함께 싸우다가, 나이트로의 자폭으로 인해 지역의 학생, 뉴 워리어즈 멤버들을 포함한 600여 명의 사람들이 생명을 잃는 대참사가 일어났다.
여론은 초인들에 적대적으로 돌아섰고, 뉴 워리어즈 출신들은 “베이비 킬러”라는 낙인이 붙기까지 했다. 일부 수퍼히어로들은 성난 시민들의 공격을 받기까지 했다.
아이언맨의 주도로 인해, 의회는 모든 초인들을 정부에 등록시켜 훈련을 지도하고 활동을 감시하는 초인등록법안(Superhuman Registration Act)을 통과시켰다.

CW Posters 038-1

캡틴 아메리카는 이에 반대하여, 도망자가 되고 시크릿 어벤저스(Secret Avengers)라는 지하저항운동을 이끌었다.
허큘리스, 팰콘, 데어데블(사실은 아이언 피스트), 루크 케이지, 영 어벤저스 등이 이에 합류하고, 아이언맨과 미스터 팬타스틱, 헨리 핌, 쉬헐크 등은 법의 편에 섰다.
스파이더맨은 법안의 지원을 위해서 기자회견에서 복면을 벗었다. 법안에 반대하는 닥터 스트레인지는 정부로부터 면제를 받았다.
히어로, 악당 가리지 않고, 정부에 등록된 초인들에겐 반대하는 초인들의 사냥임무가 내려졌다.

아이언맨과 미스터 팬타스틱은 토르의 사이보그 클론을 창조하여 시크릿 어벤저스와의 전투에 내보냈지만, 이 토르가 골리앗을 죽여버리면서 양측 모두에게 충격을 주었다.
큰 실망을 한 인비저블 우먼과 휴먼토치II는 노선을 바꾸어 시크릿 어벤저스에 합류했고, 시크릿 어벤저스의 스태처와 나이트호크는 등록측에 항복했다.
스파이더맨은 네거티브 존 안에 있는 초인수용시설을 보고 난 후, 자신이 잘못된 편에 있다고 생각했다.  탈출한 스파이더맨은 퍼니셔에 의해 구조되어 시크릿 어벤저스에 합류하게 된다.

 

CW Posters 050-1

시크릿 어벤저스는 네거티브 존에 갇힌 초인들을 탈옥시키는데 성공한다.
네이머는 인비저블 우먼의 요청에도 합류를 거부하고, 닥터 스트레인지는 소서러 수프림이란 지위 탓에 인류의 투쟁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마지막 전투가 시작되고, 네이머는 마침내 아틀란티스 군대를 이끌고 시크릿 어벤저스를 도우러 나타났다.
등록지지측에는 토르의 클론과 과거로부터 데려온 오리지널 캡틴 마블 등이 가세했다. 허큘리스가 토르의 클론을 파괴하고, 중립을 지키러 떠났던 띵은 돌아와 시민들을 보호했다.
캡틴 아메리카는 아이언맨을 쓰러뜨리는데엔 성공했으나, 시민들을 보호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고 자수한다.

시빌 워의 여파

미국 대통령은 초인등록법안에 반대한 모든 이들에게 일반사면을 실시했다.  다만, 주요 반대자인 캡틴 아메리카만은 체포된다.
토니 스타크는 쉴드의 국장으로 임명되고, 마리아 힐은 부국장으로 강등된다.
50개의 모든 주에 수퍼히어로 팀이 배치되었다. 마이티 어벤저스가 새로이 결성되었다.
몇몇 히어로들은 복종하기 보다는 나라를 떠나는 것을 선택했다. 캐나다에서 오메가 플라이트가 결성되었고, 파이어스타는 은퇴했으며, 뉴 어벤저스를 비롯한 몇몇 히어로들은 지하로 잠적해버렸다.
골리앗, 밴텀, 타입페이스, 스틸트맨은 전사했다. 자비에 학교는 센티넬들이 배치되어 관측하는 대신, 뮤턴트들은 자유롭게 다니게 되었다. 비숍은 X-멘을 떠나 국가비상국(O*N*E)에 들어올 것을 제의받는다.
피터 파커는 J. 조나 제임슨에게 사기죄로 몰리고 해고당한다. 킹핀은 스파이더맨과 그의 가족들을 죽이도록 청부했고, 암살자는 스파이더맨을 놓치자 두 번째 목표인 메이 숙모를 저격했다.
미스터 팬타스틱과 인비저블 우먼은 팬타스틱 포에서 잠시 하차하고, 블랙팬서와 스톰이 그 자리에 대신 들어갔다. 캡틴 마블은 과거에서 현대로 이동해왔다.
스피드볼의 능력과 온건한 성품은 급격히 변형되어, 썬더볼츠의 멤버인 페넌스(Penance)가 되었다.
대부분의 뉴 워리어즈 출신 히어로들이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에 합류한 상황에서, 새로운 뉴 워리어즈가 등장했다.
노바는 어나일러스(Annihilus)와 그의 군대를 처치한 후 지구로 돌아와서 뉴 워리어즈의 상황을 알게 되고, 지구가 변화된 것을 깨닫지만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은 채 다시 우주로 떠난다.

 

등록지지측

초인기동대: 아이언맨, 미스터 팬타스틱, 쉬헐크, 와스프, 옐로우재킷, 블랙 위도우, 닥 샘슨, 타이그라, 토르 클론

등록된 히어로: US에이전트, 센트리, 토르걸, 투건키드, 블레이드, 카밋맨, 데드풀, 헬캣, 모비어스, 나이트호크, 페넌스(스피드볼), 스프라이트II, 비엔나, 그레이트 레익스 챔피언스(빅 버서, 도어맨, 플랫맨, 미스터 이모탈, 스퀴럴걸, 티피-토)

정부 훈련관: 미즈 마블, 원더맨, 바트록 더 리퍼

훈련생 히어로: 아라냐, 스태처

주요 정부협력자: 미합중국 대통령, 잭 쿠닝, 초인활동위원회(밸 쿠퍼,  헨리 피터 가이리크, 댈러스 리어든, 에버렛 로스)

주요 시민협력자: J. 조나 제임슨, 미리암 샤프

정부 집행자: 

캡틴 마블, G. W. 브리지 , 팔라딘
198기동대: 비숍, 마이크로맥스, 사브라, 제임스 로디스의 센티넬 스쿼드 원 

히어로즈 포 하이어: 블랙캣, 콜린 윙, 미스티 나이트, 샹치, 험벅, 올카, 오티스, 타란튤라
쉴드: 마리아 힐, 덤덤 듀간, 미치 카슨, 헤릭 골드맨, 가브리엘 존스, 제이미 매드록스, 에릭 마셜, 오웬, 휘트먼, 초인구속대(케이프 킬러즈)
 썬더볼츠: 제모 남작, 마하-IV, 송버드, 아틀라스, 픽서, 블리자드, 조이스틱, 래디오액티브 맨, 스머글러II, 소즈맨IV
썬더볼츠 억류자 및 피고용인: 에이잭시즈, 아쿼덕트, 블랙래시, 블러드스트라이크, 바트록 더 리퍼, 세 명의 비틀, 부머랭, 불스아이, 부시마스터, 데쓰애더, 닥터 옥토퍼스, 일, 그린 고블린, 아이언 메이든, 킬러 슈라이크, 레이디 데쓰스트라이크, 킹 코브라, 마체테, 몰튼맨, 몽구스, 오버마인드, 옥스, 포큐파인, 프라이머스, 퀵샌드, 래틀러, 레드로닌, 스케어크로우, 실크피버, 슬라이드, 스마일링 타이거, 스네이크 마스튼, 태스크마스터, 태터디맬리언, 텍사스 트위스터, 유니콘, 베놈, 버민, 벌처,  위플래시, 월윈드, 자란, 사이오넥스, U-포즈, 레킹크루, 큐브 교도소장

등록반대측

시크릿 어벤저스: 캡틴 아메리카 , 허큘리스, 팰콘, 샤론 카터, 루크 케이지, 블랙팬서, 스톰, 스파이더 우먼, 스팅레이, 트라이애슬론, 울트라걸, 실루엣, 파이어버드, 저스티스, 리빙 라이트닝, 제인 포스터, 닉 퓨리, 데브리, 휴먼토치II, 인비저블 우먼, 나이트 너스, 스파이더맨, 넥스트웨이브(모니카 램뷰, 애런 스택), 배드걸즈 회사(애스프, 블랙맘바, 다이아몬드백), 영 어벤저스(헐클링, 위칸, 호크아이II, 패트리어트, 스피드, 비전II) 

미등록 히어로: 이지스, 앤트맨III, 빅휠, 케이블, 고스트 라이더, 헐크, 잭 플래그, 제시카 존스, 아마데우스 조, 문나이트, 마블보이(노-바), 퍼니셔, 퀵실버, 레이지, 런어웨이즈(캐롤라이나 딘, 몰리 헤이즈, 빅터 만차, 니코 미노루, 체이스 스타인, 재빈, 올드 레이스), 슬랩스틱, 썬더클랩, 타임슬립, 와일드스트릭, 윈터솔저

등록된 반대측: 

X-팩터 탐정소: 멀티플맨, 레일라 밀러, M, 릭터, 사이린, 스트롱 가이, 울프스베인
X-포스: 도미노, 섀터스타
198(능력이 남아있는 뮤턴트들), 맨울프

체포된 히어로: 아라크네, 배틀스타, 블랙 크로우, 캡틴 렉티튜드, 클록 & 대거, 콜드블러드, 사이버맨서, 글래디어트릭스, 아이언 피스트, 렉트론, 라이트브라이트, 리빙머미, 네트워크, 폰레인저, 프로디지, 프라울러, 레이지, 슈라우드, 실버클로, 솔로

체포된 악당: 블러드셰드, 일렉트로, 에퀴녹스, 플래그 스매셔, 고스트 메이커, 그림 리퍼, 그라인드하우스, 코가, 리저드, 루비 써스데이, 섀도우 슬래셔, 쇼커, 쇼크웨이브, 스팟, 트랩스터, 만다린스 아바타즈(앤세스터, 파운드리, 리치, 큐웨이크, 시클, 워피스트), 서커스 오브 크라임(링마스터, 클라운), 나이트로 (아틀란티스 정부에 의해 체포)

외국인 반대측: 블랙볼트와 인휴먼스, 네이머

국외이주자: 닥터 스트레인지, 제시카 존스, 씽

은퇴한 히어로: 파이어스타

주요 시민협력자: 메이 파커, 메리 제인 파커, 닐 크로포드, 얀시 스트리트 갱

기타

중립: 캡틴 브리튼, 닥터 스트레인지, 웡, 씽, X-멘(사이클롭스, 에마 프로스트, 엔젤, 비스트, 콜로서스, 아이스맨, 키티 프라이드, 울버린), 벤 유릭, 샐리 플로이드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규정: 하워드 더 덕

 

이슈
#로드 투 시빌 워
The Amazing Spider-Man #529-531
New Avengers: Illuminati Special #0
Fantastic Four #536 & 537

#시빌 워
Civil War #1-7
Amazing Spider-Man #532-538
Wolverine #42-48
She-Hulk (2nd series) #8
Civil War: Front Line #1-11
Thunderbolts #101-105
New Avengers #21-25
Fantastic Four #538-543
X-Factor #8 & 9
Cable & Deadpool #30-32
Civil War: X-Men #1-4
Daily Bugle Special Edition: Civil War
Civil War: Young Avengers & Runaways #1-4
Black Panther #19-25
Ms. Marvel #6-9
Heroes for Hire #1-3
Civil War Files
Captain America (5th series) #22-24
Iron Man #13 & 14
Civil War: Choosing Sides
Punisher: War Journal #1-3
Moon Knight #8
Blade #5
Civil War: Battle Damage Report
Civil War Files
Civil War: Opening Shot Sketchbook
Civil War Poster Book
Civil War: The Confession
Civil War: The Initiative
Civil War: The Return
Civil War: War Crimes
Fallen Son: The Death of Captain America
Ghost Rider #8-11
Iron Man / Captain America: Casualties of War
Marvel Spotlight: Civil War Aftermath
Marvel Spotlight: Captain America Remembered
Winter Soldier: Winter Kills

운영: 김닛코 nitko@naver.com

(since 2003)